본문 바로가기
디디다 셀프 인테리어

동해시 카페 디디다 셀프 인테리어 #7 흑관 파이프 테이블 만들기

by didida 2022. 2. 17.

동해시 카페 디디다 셀프인테리어

#7 흑관 파이프 테이블 만들기

 

지난 시간 파이프 조명에 이어 이번에는 파이프 테이블을 소개할까 합니다.

테이블 높이와 크기를 정했다면 사이즈에 맞게 파이프를 주문합니다. 필요한 부속은 흑관다대, 플랜지, 45도엘보, 레듀샤, 나사티 이렇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부속을 단단히 조이기위해 파이프렌치가 필요합니다. 

 

 

 

 

파이프를 이용해 테이블 다리를 만들면 여러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나무 보다 매우 튼튼하고 무겁기 때문에 테이블이 안정적입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모양으로 다양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 레듀샤를 끼워 조였다 풀었다 하면서 수평조절이 매우 쉽습니다.

 

저는 45도 엘보를 이용해 팔각형 모양을 만들어 봤습니다. 조립과정 사진이 없지만 위 사진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나사티에다 흑다대를 연결하고 조명용 플랜지를 끼웁니다. 일반 플랜지 보다 조명용 플랜지가 더 저렴합니다. 테이블 상판을 올리고 나사로 고정 시켜주면 끝입니다. 나무로 테이블 다리를 만드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간단합니다. 비용도 비슷하거나 파이프가 더 저렴합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상판은 저렴한 나왕 집성목을 사용했습니다. 사용을 하다가 상판이 마음에 안들거나 나무에 변형이 오면 다른 상판을 구해 나사만 풀어 다시 조립하면 되겠죠. 북유럽에서 테이블 제작에 철재프레임을 차용한 이유가 이러한 실용적인 측면을 주목 한 것 아닐까 생각됩니다.

 

팔각형 모양은 어디서도 보지 못했습니다. 카페 디디다에서만 볼 수 있는 모양이죠. '파이프 테이블' 혹은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로 검색하시면 다양한 구조의 테이블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모방이 가장 빠른길이지만 약간의 창의력을 발휘하시면 가구에 더욱 애착이 생기지 않을까요? 

 

위 사진 뒤에 보이는 테이블 다리는 가장 일반적인 모양입니다. 제작과정 소개는 생략할게요.

 

 

 

 

싱크대 개수대 다리도 파이프를 이용했습니다. 싱크대도 일반적인 테이블 다리 모양과 같습니다. 자신의 키에 맞게 일반적인 테이블 다리 모양에서 높이만 높여 만들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사용할 수는 없겠죠. 중간에 나무를 대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약간 엉성해 보이기도 하지만 카페 디디다 분위기에는 딱 떨어지는 개수대가 생겼습니다. 이것으로 카페 디디다 셀프인테리어 소개가 대부분 끝났습니다. 다음에 또 소개할 것이 있으면 올리도록 할게요~ 그럼 이만.

 

 

파이프 테이블(60x60cm) 제작 비용 = 48,000원

  파이프 부속(15A) - 42,000원

  상판 원목 - 6,000원

 

파이프 테이블(120x60cm) 제작 비용 = 76,000원

  파이프 부속(15A) - 64,000원

  상판 원목 - 12,000원

 

개수대(110X60cm) 제작 비용 = 123,000원 

  파이프 부속(25A 크기) - 69,000원

  싱크볼(850사이즈) - 54,000원

  나무 - 0원(버려진 서랍장 재활용)